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韓國 大學에서의 美國學 學位過政 開設 可能性에 관한 硏究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千勝傑; 金聖坤

Issue Date
1987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Citation
미국학, Vol.10, pp. 85-11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대학에서의 대학원 수준의 미국학 (American Studies) 학위 과정개설의 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으로서 다음 세가지 필요성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첫째, 소위 「學{際間연구」 (interdisciplinary Studies) 의 필요성이다. 오늘날의 고등교육 특히 대학원 수준의 대학 교육에 있어서 다면적인 학문적 협동 및 학제간 연구의 필요성은 세계적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연구는 거의 不左의 상태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한 냐라의 문화적 특성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려는 「美國學」과 같은 國學(national study) 분야의 경 우 여러 학문 간의 방법론적 협동과 학제 간 연구가 필수적으로 요구됨은 물론이다. 둘째, 미국에 관한 보다 집중적인 연구의 필요성이다. 미국과 우리나라 사이의 긴밀한 관계, 청치, 외교, 경제, 문화 모든 분야에 걸친 양국 사이의 밀착 관계는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엄연한 역사적 현실로 존속해 왔고, 앞으로 더욱 복합적인 관계로 발전해 갈 것으로 예상되므로 다양한 학제적 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본격적이 미국학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ISSN
1229-438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84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