初期 美國 黑人小說 硏究

Abstract

미국 흑인에 의한 첫 소설 이 발표된 1853년을 시발점으로 하는 미국 흑인소설(AfroAmerican Novel)의 역사는 4단계의 시대로 구분되는 것이 보통이다. 각 시대의 특성에 대한 해석의 기준은 다소 다르지만 4단계의 시대는 대체로 1차대전 前後흑은 1920년까지의 初期, 1920년대의 흑인문예부흥(Harlem Renaissance)시기, 1930년대 공황기에서 2차대전까지의 戰前시기, 2차대전 이후 오늘에 이르는 현대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학자 나 비평가들은 미국문학사에서 본격적인 미국 흑인소설이 등장한 時點을 Richard Wright가 작품 활동을 시작한 1930년대 후반, 혹은 조금 더 거슬러 올라가 Harlem Renaissance 시기인 1920년대로 잡고 있으며 대부분의 문학사가들도 1900년 이전의 초기 흑인소설을 소홀히 다루는 경향이 없지 않다. 미국 흑인문학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문학사가들도 1890년대의 Charles W. Chesnutt과 Paul Lawrence Dunbar의 작품을 미국 흑인소설의 효시로 삼아 초기 마국 흑인소설의 起點을 Chesnutt의 작품 활동아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18901건으로 산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