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모더니즘 시대와 Tennessee Williams 극에서의 낭만주의 감수성의 딜레마
Modernist Age and the Dilemma of Romantic Sensibility in Tennessee Williams's play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邊昌九
Issue Date
1991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Citation
미국학, Vol.14, pp. 33-49
Abstract
The Glass Menagerie, A. Streetcar Named Desire, Suddenly Last Summer 등의 극에서 Tennessee Williams는 현실세계에서 낭만주의자의 운명을 극화한다. 그는 Eugene O’Neill 등과 마찬가지로 미국의 낭만주의 전통이 현대세계와 부딪칠 때의 파라독스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그의 극은 미국의 낭만주의 전동을 고집하면서 이를 현대적 전통속에 위치시켜 인간에게 적대적이거나 무관심한 힘과의 필사적 싸움에서 패배하는 현대인의 모습을 보여준다. 미국의 전통적 꿈이 American Adam의 순진무구함과 개인주의적 꿈을 통해 보여졌다면,소외와 분열로 특정 지워지는 현대 미국에서, Williams는 삶의 파괴적 요소와 갈등의 결과로 외로움, 이탈 절망의 고통을 받은 상징적 인물들을 선택한다. 그는 비인간적 세계에서 인간적 요소의 소생을 꿈꾸고 있다. 그의 인물들은 과거에서 단절되어 엔트러피의 세계에 놓여진 고아이다. Tennessee Willams가 주로 제 2 차세계 대전 전후에 작품활동을 했지만 그의 세계는 1944년 공연된 The Glass Menagerie처럼 2차 세계대전 전의 미국적 상황을 주로 반영한다.
ISSN
1229-4381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844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Researcher Institutes (연구소)American Studies Institute (미국학연구소)미국학미국학 Volume 14 (199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