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목소리의 병치: The Real Life of Sebastian Knight와 Pale Fire에 나타난 Namokov의 모더니즘 비판 : The Juxtaposition of Two Voices: nabokov's Critique of Modernism in The Real Life of Sebastian Knight and Pale Fire

Abstract

Nabokov가 미국으로 오기 직전 1936년부터 2년 동안 불란서에서 쓰여진 Tke Real Life of Sebastiaη Kηight와 20여년 후 그가 미국을 떠나 다시 유럽으로 이주하는 여행 도중 1959년에 쓰여지기 시작한 Pale Fire는,그의 다른 작품을과는 다른 독특한 작품구조를 공통으로 가지 고 있다. 그것은 이 소설들이 Nabokov의 작중작가들이 창조해 낸 소설들 속의 인물들이 저술한 작품들로 제시되어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이야기의 공간이 삼중 구조를 갖고 있는데, The Real Life는 Sebastian Knight 라는 소설가의 작중인물인 V. 가 쓰는 Knight의 전기로 제시되어 있고, Pale Fire는 Shade라는 작가의 작중인물인 Kinbote가 쓰는 Shade 시의 해설서라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이 두 작품에 관한 비평의 가장 중심적인 문제가 각 작품에 병치되어 있는 두 목소리 중에서 누구의 것이 주된 목소리인가 하는 문제이다. 본고에서 주장하려는 것은 각각 Knight와 Shade를 그 주된 목소리로 볼 때 두 작품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병치된 두 목소리의 문제에 대하여 나의 주장과 다른 비평가들의 견해를 그케 셋으로 나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