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미국의 쌀농사에 관한 일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惠恩
Issue Date
1992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Citation
미국학, Vol.15, pp. 163-166
Description
Lee Jeon, The Historical Geography of Rice Culture in the American South

서울:서울大學校 美國學硏究所, 1991, 186p.
Abstract
지리학분야에서 우리나라 지라학자들에 의해 이루어진 연구 중 연구대상 지역이 우리나라 이외의 지역인 경우는 많지 않다. 그 중에서도 역사자리학분야에서 연구대상지역이 한국이외인 경우는 극히 드문 편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본 연구는 한국 지리학자에 의해 이루어 진 외국에 관한 연구라는 점에서 우선 주목받을 수 있는 연구결과라고 사려된다. 이 책은 미국 남부지역에서 행해지고 있는 畓作文化를 역사지리학적 관점에서 고찰한 내 용으로 저자의 루이지애나주립대학교 박사학위논문을 그대로 책으로 펴낸 것이다. 흔히 벼농사라고 하면 몬순아시아 기후지역의 대표적 농업으로 인식하고 있고 美國이라고 하면 밀을 대표작물로 인지하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미국 남부지역이라면 면화, 사탕수수에 관한내용만이 많이 알려졌을 뿐 벼농사에 관한 연구는 적었을 뿐만 아니라 그 내용도 비교적 생소하게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현재 미국의 쌀생산은 세계에서 1.4%를 차지하는 12위 생 산국이며, 쌀 수출국으로는 타일란드를 제외하면 세계 제2위의 국가로 전체 수출량의 20.3% 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같이 세계적인 쌀 수출국인 미국에서의 쌀 농사는 면화나 사탕수수의 경작보타 훨씬 먼저 이루어졌고 잚은 기간이었지만 주요 작물로서 간주되었었다.
ISSN
1229-4381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844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Researcher Institutes (연구소)American Studies Institute (미국학연구소)미국학미국학 Volume 15 (199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