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포스트모더니즘 미국소설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聖坤

Issue Date
1992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Citation
미국학, Vol.15, pp. 23-36
Abstract
문학에 있어서 포스트모더니즘의 동장은 20세가 전반의 지배사조었던 모더나즘에 택한 작가들의 불신의식 및 고갈의식과 긴밀한 연관을 갖는다. 우선 시의 경우, 찰스올슨 Chades Olson은 지적이고 현학적이었던 모더니즘 계열의 시에 반발해, 1950년대에 예려한 직관과 십상(心像)에 의존하는 〈투사시 projective vεrse) 를 주장했으며, 바로 그런 이유로 해서 그의 시들은 랜들 재렬 Randall Jaεrell에 의해 포스트모던 시 라고 불렸다. 소설의 경우에는 잘 알려진대로, 존 바스 John Barth, 로버트 쿠버 Robert Coover를 위시한 일군의 작가들 이 모더니즘 소설의 가능성외 고갈을 절감하고 새로운 형태의 소설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포스트모더니즘 픽션이 태동되었다。 또 비평의 경우에는, 레슬리 피들러 Leslie Fiedler가 모더니즘이 산출해 놓은 귀족문화적 〈예술소설〉의 죽음과, 그것을 대 신할 대중문화적 〈중류소설〉의 탄생을 선언함으로써 포스트모더니즘의 길을 열어놓았다. 19세기 브르주아 리얼리즘적 세계관과 질서에 반발해서 일어났던 모더니즘은 처음에는 분명 전위적이었고 아방가르드적이었으며 체제전복적인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스티븐 코너 Steven Connor의 지적처럼, 아방가르드라는 미운 오리 새끼가 어느덧 말쑥한 백조로 변하는 경우 는 언제나 있어왔다.
ISSN
1229-438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845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