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포스트모더니즘의 여러 쟁점들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석격징; 김욱동; 이정호; 신정현; 도정일; 권택영; 김성곤

Issue Date
1992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Citation
미국학, Vol.15, pp. 73-94
Description
(아래의 발표 및 토론은 1992년 9월26~27일에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주최로 온양에서 열였던 세미나 『포스트모더니즘과 미국문학』의 제2부 종합토론의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석경징: 주제발표 시간의 심도있는 발표와 열띤 토론으로 피곤하실 것 같습니다. 그렇더라도 우리나라에서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해서 적극적으로 논쟁에 참여하시는 분들이 이렇게 한자리에 모이기도 쉽지 않을 것 같으니, 이런 기회를 통해 평소 생각하시던 것을 바탕으로 논쟁을 벌이는 것도 의미있으리라 봅니다. 제가 1부 주제발표에서 나온 문제점, 그리고 미리 생각해 본 문제점들을 다섯 가지로 간추려 말씀드리겠습니다. 미리 말씀하실 것을 준비해 오신 분도 있을 것 같지만, 제가 간략하게 준비해 온 문제점들 중 한두 가지 문제에 연결시켜서 7~8분 정도 발표해 주시고 그 후에는 거기에서 제기된 문제점들에 대해 질의 응답형식으로 토론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각되는 문제 중 첫째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서 포스트를 둘러싼 혼란입니다. 이것은 포스트모더니즘이 서구의 사정을 알아차리는 차원의 문제인가 아니면 우리에게도 절실한 문제인가 하는 것까지 겹쳐서 외국보다 더 큰 혼란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ISSN
1229-438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845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