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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와 포우의 숭고의 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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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양석원
Issue Date
1996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Citation
미국학, Vol.19, pp. 103-125
Abstract
에드거 앨런 포우 (Edgar Allan Poe, 1809-1849)는 그의 유명한 에세이 “’The Philosophy of Composition”에서 “아름다움이 사의 유일한 합법적 영역이며" (366) “아름다운 여인의 죽음이야말로 의심의 여지없이 세상에서 가장 시적인 주제이다"(369) 라고 천명했으며 이런 주장을 입증하듯이 그의 많은 작품에서-“Annalbel Lee" 같은 시뿐 아니라“ Legeia." “Berenice.” “Morella," “Eleonora." 등의 단편에서-아름다운 여인들의 죽음을 소재로 삼았다. 아름다운 여인의 죽음에 관한 포우의 집착은 그의 아름다움의 추구가 극단적인 것임을 말해준다(실제로 “The Oval Portrait" 같은 작품은 예술적 미의 극단적 추구와 이에 필수적으로 동반되는 여인의 죽음에 관한 아이러니를 잘 보여주고 있다.). 이런 극단적 미의 추구는 포우가 시의 제일 중요한 요소를 ”천상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갈망(”the thirst for superal Beauty," Hough 119)으로 여겼다는 점에서 보면 결코 놀랍지 않다. 왜냐하면 아름다운 여인이 죽는 순간이야말로 지상적인 것을 떠나 천상적인 것으로 향하는 순간일 수 있기 때문이다.
ISSN
1229-4381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8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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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Researcher Institutes (연구소)American Studies Institute (미국학연구소)미국학미국학 Volume 19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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