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미국의 자유주의: 롤스(Rawls)와 노직(Nozick)의 논쟁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정운

Issue Date
1997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Citation
미국학, Vol.20, pp. 187-209
Abstract
자유주의는 17세기에 영국의 토마스 홉스 (Thomas Hobbes) 와 존 록크(John Locke) 등에 의하여 근대 서구의 주요 정치사상으로 자리잡은 이래 프랑스 혁명 이후 19세기에 이르러 전 유럽 지식인들 간에 근대 민족국가를 이끄는 중심적인 정치사상의 위치를 확보하였다. 특히 영국에서 자유주의는 18세기에 이르러 근대 경제학으로 발전하고 다시 공리주의(utilitarianism) 라는 급진적인 철학을 형성하며 19세기 초에는 보수당 또한 자유주의 노선을 채택함으로써 국가의 공식적 통치 원리의 위치를 점하게 되었다. 서구 근대의 다른 어떤 정치사상보다 자유주의는 깊은 역사와 전통을 갖게 되었고 그 모습 또한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였다. 근대에 자유주의는 주로 영국의 철학가들에 의하여 형성되고 발전되어 왔지만 20세기에 이르면 특히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자유주의는 미국에 의하여 전세계를 통한 정치사상으로 확립되었다. 더구나 최근에 들어 소련과 동구권의 붕괴로 인한 사회주의의 퇴장으로 자유주의 정치철학은 전세계의 정치 원리의 위치를 확고히 했다. 미국은 건국 처보터 자유주의를 기본 사상으로 성립되었다. 대표적인 미국 예외론자(American exceptionalist)라 할 수 있는 루이스 하츠(Louis Hartz),sms 1955sus 그의 고전적인 저서 미국의 자유주의 전통 (The Liberal Tradition America)에서 미국에서의 록크의 사상과 자유주의의 독보적 위치를 敵뽑化하여 보여주고 있다(Hartz 1955).
ISSN
1229-438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849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