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미국의 탈근대주의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함재봉
Issue Date
1997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Citation
미국학, Vol.20, pp. 235-265
Abstract
탈근대주의의 진원지는 서구유럽이다. 자크 데리다(Jacques Deπida), 마셀 푸코 (Michel Foucault), 질르 데루즈 (GilIes Deleuze), 장-프랑스와 리오따르(Jean-Francois Lyotard) 등 대표적인 탈근대사상가들은 모두 프랑스가 배출하였고 이들의 사상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니이체 (Friedrich Nietzsche) 와 하이데거 (Martin Heidegger)는 독일 철학자들이다. 유럽의 탈근대주의는 헤첼리아니즘, 맑시즘, 나이체적 니힐리즘, 하이데거의 해석학과 사르뜨르(Jean-Paul Sartre) 의 실존주의, 레비-스트로쓰 (Claude Levi-Strauss) 의 구조주의 등 서구 특유의 사상적 흐름 속에서 잉태된 사상이다. 따라서 탈근대주의는 철저하게 유럽 사상의 산물이다. 그러나 탈근대주의는 막상 유럽보다는 미국의 학계에 더 심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1960년대 말부터 미국 학계와 사상계에 급속히 유입되기 시작한 탈근대주의는 실로 다양한 분야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미국에서의 탈근대주의 논쟁은 미국 특유의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는 물론 미국이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전반기에 걸쳐 유럽과는 판이하게 다른 철학 전통을 확립하여 왔다는 점에서 조금도 놀라울 것이 없다. 1960년대 말부터 생성되기 시작한 미국의 탈근대주의 사상이 유럽의 그것과는 뚜렷한 차이를 보일 수 밖에 없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유럽의 탈근대주의가 철학에 있어서는 실존주의, 인문학 방법론에 있어서는 해석학과 구조주의, 그리고 정치사상에 있어서는 주로 맑스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제시되었다면 미국의 탈근대주의는 철학계에서는 논리실증주의와 실용주의, 인문사회과학계에서는 경험주의적 방법론, 그리고 정치사상적으로는 자유주의에 대한 비판 내지는 대안으로 부각되었다. 또 다른 특기할 만한 사항들은 미국의 탈근대주의가 유럽에서와는 달리 문학비평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정치적으로는 여성과 인종의 문체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탈근대주의는 왜 미국에서 그토록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나? 미국 사회의 어떠한 문제들이 탈근대주의의 비판을 설득력 있게 만드나? 왜 미국에서는 유럽에서와 달리 주로 문학 비평계나 여성계, 소수민족계에 의해 탈근대주의가 적극 수용되고 있는가? 이러한 절문에 답하기 위해서 본 논문은 우선 탈근대주의가 각각 태동 하게 된 정치사적, 사상사적 배경을 살펴본 후 미국 특유의 사상적 토양과 역사적 경험을 살펴보고 미국의 사상계가 유럽의 탈근대주의를 본격적으로 도입 하게 된 역사적, 정치적 배경을 살펴본다. 그리고 난 후 탈근대사상이 미국적인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맥락에서 해석되고 있는지, 어떠한 학파들을 형성하고 있는지 또, 그 정치적 함의는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ISSN
1229-4381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850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Researcher Institutes (연구소)American Studies Institute (미국학연구소)미국학미국학 Volume 20 (1997)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