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自由主義的 經濟思想: 시카고學派의 經濟學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朴基性
Issue Date
1997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Citation
미국학, Vol.20, pp. 309-321
Abstract
필자가 1982 년 시카고대학 대학원 경제학과에 입학할 때 아놀드 하버거(Arnold C. Harberger)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에서 “사람들이 시카고대학은 이데올로기(ideology)를 가르친다고 하는데 우리는 그러한 것을 전혀 가르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러면 시카고대학은 무엇을 가르치는가? 나아가서 시카고학파는 어떻게 구별되는가? 본고는 이러한 질문에 대해 필자 나름대로의 답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2장에서는 시카고학파 경제분석의 특징으로 근본적인 분석, 市場淸算 均衝, 最適化, 合理的 期待 假說, 價格理論등을 제시한다. 제3장에서는 1930년대, 1940년대, 1950년대를 거치면서 시카고학파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보여준다. 제4장과 제5장에서는 현재 시카고학파의 대표적인 두 학자인 게리 베커 (Gary S. Becker)와 로버트 루카스 (Robert E. Lucas, Jr)의 학문세계를 개관함으로써 시카고학파의 진수를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제 6장에서는 현재의 주류경제학자들이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 시카고학파의 방법론에 동의하고 있으며 따라서 시카고학파의 독특성(uniqueness)이 많이 감소했음을 지적한다. 일반인들에게 시카고학파는 밀튼 프리드만(Milton Friedman)의 독특한 주장들로 알려져 있다.
ISSN
1229-4381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85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Researcher Institutes (연구소)American Studies Institute (미국학연구소)미국학미국학 Volume 20 (1997)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