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미국 환경정책의 진전과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준구
Issue Date
1998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Citation
미국학, Vol.21, pp. 131-152
Abstract
인간이 좀더 풍요로운 물질생활을 누리기 위해 주변의 자연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환경오염이라는 심각한 문제가 등장하게 되었다. 환경오염의 문제가 산업화 이후에야 나타나기 시작한 문제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실상 인류 역사에서 환경오염이 문제되기 시작한 것은 그보다 훨씬 더 앞선 때였다.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로마제국 시대에 이미 심각한 수질오염과 대기오염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다 한다. 이 역사적 기록을 보면 사람들이 사냥이나 채집에 의존하는 생활을 버리고 마을을 이뤄 살기 시작하면서 벌써 주변 환경의 파괴가 문제되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다.그러나 환경오염의 문제가 산업화와 더불어 부쩍 그 심각성이 더 커지게 되었다는 것은 의심할 바 없는 사실이다. 급속한 산업화로 인해 대기와 하천, 호수의 오염은 전에 볼 수 없는 심각한 차원의 문제로 진전하게 되고, 그 결과 세계 도처에서 무서운 환경재앙들이 발생하기에 이르렀다. 인류가 근래에 경험한 환경재앙의 대표적인 사례는 1952년에 발생한 소위 ‘런던 스모그 사건’이다.ㅇ런던은 안개의 도시라는 별명이 말해주든, 대기 중에 떠다니는 오염물질로 인해 안개가 유난히 자주 발생하는 곳이었다.
ISSN
1229-4381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851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Researcher Institutes (연구소)American Studies Institute (미국학연구소)미국학미국학 Volume 21 (1998)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