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플레인에 기반한 제어 부분과 데이터 처리 부분의 통합적 명세

Co-specification for control and dataflow based on the codesign backplane

내장형 시스템의 기능에 대한 요구가 증가할수록 전체 시스템 설계의 복잡도는 높아진다. 복잡한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환경에서 데이터 처리부분과 제어부분을 대등하게 표현할 수 있는 정형적 설계 환경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 데이터의 처리는 데이터플로우 모델로 묘사하고, 데이터의 흐름의 제어를 Finite State Machine(FSM)모델로 기술한 후 두 모델의 통신으로 시스템을 표현하였다. 일반적으로 시스템을 기술할 때는 분리된 환경에서 각 부분을 만든 후 이를 최종 단계에서 결합하게 되어 동작을 검증할 수 없었던 반명, 본 환경에서는 초기 설계 단계에서 부분에 적합한 다른 모델로 설계를 한 후 동일한 환경에서 동작을 검증하고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특히 논문에서는 두 모델 사이의 신호의 교환 방법을 제시하고 예제를 통해 유효성을 검증해 보았다.

Co-specification; Co-design; FSM; Dataf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