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캔들의 정치학

클린턴(Bill Clinton)에게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1998년 초 르윈스키 스캔들(Lewinsky Scandal) 또는 모니카게이트(Monicagate)로 불리는 스캔들이 터졌을 때, 클린턴은 조만간 대통령 직을 불명예스럽게 사임하게 될 것이 자명해 보였고 민주당은 당에 미칠 부정적인 영향력에 대해 걱정했으며 공화당은 1998년 말에 치러질 의회 중간선거에서의 승리를 장담했었다.

그러나 1년 후 클린턴 대통령의 인기는 전보다 더 높아졌으며 민주당은 의회 중간선거에서 더 많은 의회 의석을 확보하였고 공화당 하원의장은 사임했으며 공화당에 대한 국민의 지지는 최근들어 볼 수 없었던 최저치를 기록하게 되었다. 즉, 클린턴 대통령은 국민에 대한 맹세를 저버리고 심각한 범죄 (high crimes and misdemeanors)를 저지른 역사상 두 번째로 탄핵된 대통령으로 남을 뻔한 위기에서 벗어났다. 뿐만 아니라 더욱 특이한 현상은 섹스 스캔들과 탄핵결정의 중요한 시점에서도 그에 대한 지지율이 하락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는 역대 대통령의 경우와 비교해 볼 때 보편적인 현상은 아니며 오히려 극히 드문 일이라 하겠다. 2차 대전이후의 다른 대통령들과 비교해 볼 때, 클린턴 대통령에 대한 평균 지지율은 현저하게 높거나 낮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