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연극의 기원과 전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기오셰-주아니, 실비

Issue Date
1991
Publisher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
Citation
불어문화권연구, Vol.1, pp. 72-83
Keywords
연극기원
Abstract
언제 어디서나 연극은 인류와 함께 태어나 마치 한 몸을 이룬 것 같은 특권적 표현양식이었다. 왜냐하면, 이 점을 잘 알아야 하는데, 연극은 서양의 전통이 너무나 오랫동안 그렇게 보고자 해왔던 것처럼 단지 글로 쓰인 문학 갈래의 하나일 뿐이거나 그 상연이 단지 부수적이 것일 뿐인 하나의 극작법이진 않으며 다만 배우들이 관객들을 위해 상연하는 연극이 있을 뿐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구성요소들의 다양성 속에 연극의 복잡성이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연극의 성공여부는 그것들의 조화에 달려있고, 그러한 조화는 공연마다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런 만큼 연극의 상연은 똑같은 텍스트일지라도 그때그때 끊임없이 쇄신되는 하나의 창조라고 말할 수 있다. 연극의 복잡성을 생각할 때 그 근대사적 문제들을 파악하고 그 20세기의 진화과정을 대강 그려보기 위해서 우리는 바로 서구 연극의 기원에 대해 잠시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연극의 복잡성을 생각할 때 그 근대사적 문제들을 파악하고 그 20세기의 진화과정을 대강 그려보기 위해서 우리는 바로 서구 연극의 기원에 대해 잠시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우선 서구 연극의 종교적 기원과 의미를 생각해보자. 서구 비극과 희극의 기원에는 주신제가 있다. 이 종교적 축제들은 디오니소스를 기리면서 그 신비의 의미를 앙양하고 있었다. 그리고 연극은 그 당시 아테네 시의 삶에 대단히 통합되어 있어서 국가적인 축제의 계획에 속해 있었다.
ISSN
1975-328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87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