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퀘벡의 서정적 목소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물랑송, 조셉
Issue Date
1994
Publisher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
Citation
불어문화권연구, Vol.4, pp. 20-50
Abstract
우선 제가 ‘퀘벡의 서정적 목소리’라는 제목으로 이 강연을 구상하게 된 배경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흔히 사람들이 ‘서정적’이라고 말할 때, 그것은 감정의 소리, 마음의 소리, 즉 시를 의미합니다. 퀘벡에 대한 여러 유형의 담론이 있지만, 오늘 저는 문학을 공부하는 한 사람으로서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시적 담론 discours에 대해 이야기 하겠고 다음 번에 서술적 목소리들, 즉 이야기 recit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저는 문학사의 한 측면, 즉 서정시의 역사만을 다룰 것입니다. 여러분께서는 나누어 드린 텍스트를 받으셨으리 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문학을 매우 좋아해서 여러분이 직접 작가들을 느끼고 그들의 텍스트를 맛보도록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저는 여러분이 문학과 직접 소통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제 자신을 텍스트로부터 떨어져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그것이 제가 그 텍스트에 대한 지식을 드리려고 하거나 그것들을 명확하게 설명하려 하는 것 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그 작가들을 대체할 생각이 전혀 없습니다. 그들은 저보다 훨씬 글을 잘 쓰며, 여러분께 해드릴 이야기가 더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여러분께서 제게 5분 가량만 시간을 허락해 주신다면, 우선 카나다의 지리학적 역사를 소개해 드릴것이며, 문학사에 접근하기 전에 먼저 카나다의 정치사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ISSN
1975-3284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874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entre de recherches sur la francophonie (불어문화권연구소)불어문화권연구 (Revue d`Etudes Francophones)불어문화권연구 (Revue d`Etudes Francophones) Volume 04 (1994)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