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comme forme sociologique de l'interculturel : 이질적 문화의 사회학적 형상으로서의 '이방인'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Kim, Moo-Kyung

Issue Date
20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
Citation
불어문화권연구, Vol.12, pp. 190-202
Abstract
원하건 그렇지 않건 이제 우리는 이질적인 문화 간의 만남이 일반화되고 가속화되는 시대에 접어들고 있음은 분명하다. 이 글은 이 상황을 고찰하기 위한 하나의 방식으로서, 비록 우회적이긴 하지만, 이방인이라는 사회학적 형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방인이라는 짧은 글은 20세기 초에 독일 사회학자이자 철학자인 Georg Simmel에 의해 분석되어 그 후 많은 관심을 끌어왔다. 이제 그의 태생과는 다른 지역에 정착하여 살게 된 이방인은 정착과 편력 이라는 두 상반되는 태도를 동시에 지니는 것을 그 특징으로 한다. 바로 그렇기에 그는 가까운 동시에 먼 누구인가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바로 이 특징으로부터 우리는, 우리 외부의 것을 우리에게 중개해 줄 수 있는 이방인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바로 그렇기에 상인들은 흔히 이방인들과, 또 이방인 들은 상인들과 동일시 되곤 하였다. 바로 추상적인 차원에서 요약하자면, 이방인은 이타성 일반(alterite en general) - 타인, 자연, 신들 - 과의 교류,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고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우리는 이 문제의식을 유목민(nomade) 이라는 사회학적 형상을 통해 확장 시켜 볼 것이다. 유목민은 다른 곳에의 갈망, 혹은 무한에의 갈망을 상징함으로써, 또한, 여러차원의 동일성의 원리(principe d'identité)에 대비된다고 할 수 있다.

이방인과 유목민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우리는 결국, 서구의 전통적인 합리주의를 받치고 있는 동일성의 원리와 대척점에 있는 제 3의 여건(tertium datur)의 원리를, 매개와 상업의 신화적 형상인 헤르메스를 통해서 살펴볼 것이다.
ISSN
1975-3284
Language
French
URI
https://hdl.handle.net/10371/8881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