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h of Birth and Gifted Student Identification : 아동의 출생월과 영재선발

Keywords school entrance monthly agegifted identificationgifted studentsduration gapcandidatesmonth of birth학교입학월령영재선발영재아나이차응시자합격자출생계절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초·중·고 영재선발 과정에 응시한 아동, 영재로 선발된 아동의 계절별 출생률이 어떠한 양상을 나타내는지 그리고 계절별 출생률의 차는 어떠한지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일반 아동의 경우엔 겨울출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영재 선발 과정에 응시한 아동은 일반아와는 달리 봄출생아의 비율이 가장 높고 겨울 출생아의 비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영재로 선발된 아동의 각 계절별 출생 비율에 있어서도 봄출생아가 가장 높고 겨울 출생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영재 집단에서도 출생 계절에 따라 나이가 가장 많은 집단이 가장 높은 합격률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들 영재 집단의 경우, 동 학년 아동 사이에 생겨나는 몇 개월의 나이차가 이들의 학업능력에 큰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또한 영재선발에 있어 학교입 학월령이 미치는 영향을 조금 더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한 학년에서 나이가 가장 많은 집단인 3·4월생과 나이가 가장 어린 1·2월생 집단을 분석한 결과, 초·중·고등학교의 모든 영재합격자 집단의 3·4월생 수가 1·2월생보다 훨씬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도 매우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나 3·4월생이 초·중등 영재선발에서 매우 유리한 위치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일련의 연구결과를 통해, 아동의 학교입학월령은 영재 선발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며 초등학교 단계뿐만 아니라 고등학교 단계에까지도 아동의 학업능력형 성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영재선발 과정의 응시자뿐만 아니라 1차, 2차, 3차 영재선발 그리고 최종 합격자에서도 봄출생아의 비율이 높은 현상이 4-5년여에 걸쳐 실시된 초·중·고 영재선발과정에서 비교적 일관되게 나타나는 연구 결과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 이렇듯 한 아동이 어린 시기에 학교를 입학하느냐 또는 좀 더 늦은 시기에 학교를 입학하느냐 의 문제가 일반 아동의 학업능력뿐만 아니라 초·중·고 영재선발에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분석결과를 통해, 우리는 타 아동보다 상대적으로 어린 나이에 학교를 입학 해 열세한 학업능력을 가질 가능성이 있는 아동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이나 교수방법을 적극적으 로 모색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has investigated whether school entrance monthly age works as an important factor in the identification of gifted student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the monthly age of entrance among students of the same grade is positively correlated with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gifted-student identification. Second, in this study we compared the ratio of successful candidates who were born in Mar-Ap.. and in Jan-Feb, to grasp more clearly the effect of entrance monthly age on gifted-student identification. We found that the number of students born in Mar-Apr among the successful candidates is much higher than the number of students born in Jan-Feb From these results, it is suggested that spring-born students who have entered school at an older age have higher academic achievement than their classmates and possibly an advantageous position in the gifted identification pro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