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교육관련 실행연구(action research) 동향 분석 : Educational Action Research in Korea

Abstract

전통적으로 교육관련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교육 현상 및 문제들에 대한 지식을 생산해 내는 사람으로, 교사들 은 연구자들이 생산해낸 이론적 지식을 실천하는 실행가로 인식되었다. 말하자면, 교사는 연구의 주체라기보다 는 그 대상으로서, 그리고 지식을 생산하는 사람이기보다는 이를 소비하는 사람에 머물러 왔다. 실행연구(action research)는 기존의 교육관련 연구 장면에서 흔히 가정되어온 연구 주체와 연구 대상 간의 분리, 그리고 지식의 생산자과 소비자 간의 분리라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1950년대에 등장한 것이다. 따라서 실행연구는 실행가 가 연구의 주체가 되어 자신의 실천을 스스로 탐구해가는 연구 방식으로서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국내의 경우 실행연구는 1990년대부터 교육관련 연구에서 주목받기 시작하여 최근에 점차 활성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 글의 목적은 교육관련 연구에서 점차 활발하게 등장하고 있는 실행연구가 국내에서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 지고 있는지 그 동향과 특징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이 글에서는 2000년부터 2010년까지 국내 학술지 에 게재된 교육관련 실행연구를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과 주제, 방법의 측면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 교육관련 실행연구는 주로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연구 주제로는 개별 교실 차원의 문제, 그 가운데서도 특히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탐색하는 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연구방법과 관련해서는 개별 연구보다는 공동 연구가, 양적 연구보다는 질적 연구가 훨씬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우리나라에서 실행연구가 좀 더 의미 있게 수행되기 위한 방향을 논의했다.

Traditionally, in educational research, teachers were conceived as implementors who applied theoretical knowledge produced by researchers to their practice, while researchers were regarded as knowledge-generators of educational phenomenon and problems. That is, teachers have been objects of research rather than subjects, and consumers of knowledge rather than producers. Action research is appearing as a solution to this problem, which presumes the division of the subject and the object in research, and the disparity between knowledge-producers and knowledge-consumers. In action research, teachers become subjects of research through inquiring their own practi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educational action research in Korea from 2000 to 2010. For this, we collected 77 articles using action research method from educational journals in Korea, and then reviewed the characteristics of action research in Korea by three criteria: the purpose, the themes, and the methodology of action research. We concluded with a discussion of direction for which educational action research in Korea would become a more meaningful tool for practicers' inqui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