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결과 좌절 대처 학급단위 단기 집단상담이 중학생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 of Short-Term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Coping Test Frustration on Middle School Students' Study Motivation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시험결과에서 경험한 좌절에 대해서 보다 더 생산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도록 촉진하는 학급단위 단기 집단상담이 중학생들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시험결과가 발표되면 학 생들 일부는 좌절을 경험하고, 이들 중 일부는 학습동기를 낮아진다. 따라서 시험결과가 발표한 후에 학생들이 자신의 시험결과를 객관적으로 탐색하고, 시험결과로 인한 좌절을 생산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도록 돕는 것은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지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연구 대상은 충청남도 N시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1,2학년 4개 반 102명이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2개 반 51명을 각각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조회시간(20분)에 마음 준비시키기, 수업시간(50분)에 1회 집단상담, 종례시간(20분)에 추수상담를 처치하였고, 통제집단에는 통상적 인 시험결과 알려주기 이외의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프로그램 투입 1주일 전에 사전검사로, 프로그램 투입 2주 후에 사후검사로 학교학습동기척도를 각각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시험결과 좌절 대처를 위한 학 급단위 단기 집단상담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교학습동기 전체 점수, 수업동기점수, 계속동기점수, 내재적 동기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를 가져왔다. 본 연구결과는 시험결과 좌절 대처 학급단위 단기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시험결과 좌절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도록 촉진하여 학습동기를 유지하고 증진시킬 수 있는 유용한 방 법임을 시사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Short-Term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Coping Test Result Frustration on middle school students' study motivation. Subjects were 102 students of 7th-8th grade in N City Chungnam Province of Korea. The research design was pretest-posttest with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were treated in Short-Term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Coping Test Frustration during 45minutes and pre-session and followup session. The instrument of measurement used in this study were 'Study Motivation Scal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 Study Motivation total score was significantly improved in the experimental group. Specifically, Class scores and durability score and internal motivation score were significantly improved in the experimental group. In conclusion, findings of this study suggested that Short-Term group counseling be used as an effective way for student's study motivation improv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