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 Probleme de lEau dans le Monde (Raymond Furon 著, Payot, Paris, 1963)

The Problem of Water: A World Study (Paul Barnes 譯, Faber LTD, London, 1967)

本書는 불란서 「파리」大學의 Raymond Furon 敎授가 1963年 第1版을 발행한 후 1967年에 英國 London에서 그 번역판이 나온 것으로서 Furon 敎授의 오랜 水理地質學 및 地形學硏究의 結果 集大成한 것이라고 보여진다. Furon 敎授는 北部「아프리카」와 中東地域 그리고 「파리」 盆地에 관한 많은 地形學 및 水文學의 論文을 發表해 왔으므로 本 著書에서도 자연히 그의 硏究地域인 上記地域에 대한 重點的인 설명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책의 內容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第一章에서는 물의 定義에 관해서 「물이란 무엇인가」에 관하여 여러 古典을 이용하여 설명하였고 第二章에서는 「물의 生物學的인 重要性」이란 題下에 물이 生物의 成長에 얼마나 필요하며 植物이 얼마만큼의 물을 消費하고 있는가, 그리고 蒸發散(Evapo-transpiration)이 물의 生物學的 循環에 있어서 얼마나 重要한 役割을 하고 있는가를 記述하였다. 第三章에서는 鹽水(salt water)와 海水에 관한 海洋生物學的 海洋生理學的 및 化學的 性質을 자세히 기술하고 生物의 海洋起源說에 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海洋의 生産性에 관해서도 論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