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H.J. Walker and W. G. Haag (ed.) Man and Cμltural Heritage. Papers in Honors & H.J. Walker and M. B. Newton, Jr. (ed.) Environmen' and Culture, Baton Rouge, 1978, 260 pag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燦
Issue Date
1979-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Citation
지리학논총, Vol.6, pp. 172-174
Abstract
上記 2卷 출판물은 4年間隙을 두고 出判되었으나 50餘年의 歷史를 가진 루이지아나 州立大學의 地理ㆍ人類學科의 學風을 理解하는데 도움을 주는 관계로 같이 묶어서 紹介하기로 한다. 人間과 文化遺産(Man and Cultural Heritage)는 니펜(Kniffen) 교수님의 古稀記念文集으로 엮은 것으로 실제의 古稀가 되던 해보다 4年 늦게 出版되었다. 環境과 文化(Environment and Culture)는 루이지아나 州立大學 地理ㆍ人類學科 設立 50周年을 記念하기 위한 루이지아나 州立大學 地理ㆍ人類學科의 元老 5人 교수의 代表論文들을 모아 놓은 책이다. 니펜 敎授의 學問分野에 그관련되는 14 편의 論文 니펜 敎授의 地理學에 대한 哲學을 소개하는H; 論으로 뉘어 있다. Walker 와 Haag 교수가 序文겸 니펜 敎授의 論文빛 著書에서 地理學에 대 한 그의 哲學윤 니-타내는 句節을 뽑아서 펀집한 rt; 論은 니펜 교수의 地理學內容을 찰 要約해 주 고 있다. 니펜 교수의 引用句節은 地理學의 定義, 自然景觀, 文化와 人間, 聚落과 古有類型, 家屋型 · ﹒墓園 · 복개 다리 (covered bridge) , 方法論, 地理 學의 텀的파 末來로 나누어져 있다. 그의 50 餘年 問씌 地理學쟁{究牛.活을 통해 강조해온 人間, 自 然, 文化의 關係, 人問이 담긴 可視的안 有形文 化遺產등에 대한 思想、은 다음 引用句節을 통해서 딸 엿볼 수 있다. “地理學은 自然科學일 수 있다. 이럴때는 人間 은 〔地表〕를 變鏡시키는 몇개의 營力중의 하나 로 간주된다. 地理學은 또 社.會科學일 수 있다. 이 경우에는 地表의 質(earth qualities)은 實際 로, 또는 可能性에 있 어 서 人間에 重要하기 때 문에 깊은 뜻을 갖는다." (地理學의 ;本質) 的인營力이기혜문이다 入間은自然을意圖的

으로또는無意識的으로自然의調和를파피하고있다.그는必要에따파거의그들이하고싶은대로景觀을再構成한다.“
ISSN
1226-5888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944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Institute for Korean Regional Studies (국토문제연구소)지리학논총 (Journal of Geography)지리학논총 Volume 06 (1979)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