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mensional Thinking and the Distance-decay Parameters in the Gravity Model

重力모델의 距離適減指數의 次元分析的짧究

重力모델(the gravity model)은 지리학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모델들 중의 하나로서, 空間的 相互作用이 거리의 증가에 따라 어떻게 감소하는 가를 측정할 수 있는 유용한 모델이다. 본 연구는 이 모델의 실제적용 및 그 결과의 해석에 있어서 가장 관심을 끌어온 距離遞 減指數(the distance-decay parameter)를 거리 변수의 次行(dimension)이라는 관점에서 그 문제점을 분석하고 새로운 형태의 지수를 도출하여 이를 평가분석한 것이다.

중력모델에 나타나는 차원상의 문제점은 모두 3가지로 요약될 수 있으며, 모두 거리체감지수의 변화에 관계되어 있다. 이 지수를 물리학의 Newton 모델에 비추어 해석하였을 때, 지리학에서 사용되는 거리체감지수는 서로 다른 2개의 지수로 분리되며, 따라서 중력모델은 Iij=kpipj/d²c로 포현될 수 있다. 새로운 거리체감지수(2c)의 유용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중력모델에 차원상의 安定性을 부여하여 준다.

둘째, 과거의 지수가 가지는 정보량을 상실함이 없이 대체 사용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거리변수와 다른 한 지수의 결함(dc)은 相互作用距離(the interaction distance)라는 두 지점간의 공간적 관계를 측정할 수 있는 개념을 제공하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