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韓ㆍ日 村落에 대한 歷史地理的 比較硏究 : 序說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山田正浩
Issue Date
1987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Citation
지리학논총, Vol.14, pp. 193-205
Abstract
本稿의 目的은 조선시대, 특히 그 후기와 日本 江戶시대를 염두에 두고 兩國 傳統村落의 기본적 구성요소를 要約하여 比較하면서 앞으로 筆者의 韓·日村落研究의 출발점으로 삼고자 함에 있다. 日本에 있어서의 村落연구는 地理學 이외에도 社會學 經濟史學 民俗學등 수많은 연구축적이 있다. 그러나, 韓·日兩國科村落에 대해서 명확하게 “比較"에 視點을 두고 행한 연구는 일제시대 말기 鈴木榮太郎의 연구가 唯一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敗戰후, 日本에서는 연구환경이 연구자들에게 “兩國의 比較研究”란 視點을 제공하지 않았고, 연구자들도 아시아에 대한 관심을 포기한 시기가 있었다. 따라서, “比較研究”란 分野는 그 大部分이 앞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로서 남아있다. 日本의 立場에서 日本 村落의 分析과 이해를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서 比較研究를 시도해 볼 때, 歷史的으로 또 文化的으로 관계가 깊은 韓國(더우기는 中國)을 제일 첫번째의 對象으로 해야함은 論할 여지가 없다. 本稿의 목적도 이러한 問題意識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ISSN
1226-5888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953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Institute for Korean Regional Studies (국토문제연구소)지리학논총 (Journal of Geography)지리학논총 Volume 14 (1987)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