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Coarse-grained Service Object Model for GIS Interoperation

The OMEGA system in intended to support geoscientific modeling tasks. In this paper, we emphasize those aspects of OMEGA that are relevant to the integration of distributed computational tools and objects. OMEGA is capable of delegating specialized computations to a variety of external packages through the SERVER objects and associated interface methods. In this sense, OMEGA may be viewed as a software coupling system into which existing packages and application-specific softwares may be plugged with minimal effort. Most of the engineering details of the coupling mechanism are encapsulated and automated for the end-user.

본 연구에서는 지리정보가 동원되는 수치모델링 작업을 지원하는 한경으로서 객체지향 OMEGA 시스템을 제시한다. 특히 네트워크상에 분산되어 있는 자료와 부석도구의 통합기능에 초점을 두어 지리정보시스템의 상호운용성 제고를 목적으로 시스템 구조를 분석하고, 각 컴포넌트별 특성과 구현기법에 관하여 논한다. OMEGA 시스템은 공간정보분석과 연산작업을 위해 고안된 다양한 외부 소프트웨어를 호출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이를 위해 외부 소프트웨어를 객체지향이라는 틀에서 SERVER라는 객체 클래스와 클래스 메소드를 통해 인터페이스로 재구성하였다. OMEGA 시스템의 구성요소로서 객체화가 시도된 소프트웨어는 그 기능별로 (1)형식논리에 기반을 둔 rule" 객체와 이를 이용하는 추론서버, (2) 영상처리를 전담하는 서버객체, (3)지리정보시스템 객체, 그리고 (4)새로운 서버객체의 관리를 위한 메타서버 객체 등을 포함한다. 지금까지 객체화에 관련된 연구가 그 대상을 데이터에 국한시킨데 비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된 OMEGA 시스템은 데이터의 처리라는 프로세스에 대한 객체화 작업을 수행할 수 있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이론적 기술적 토대를 갖추고 있다. OMEGA 시스템은 최군 지리정보시스템의 연구동향인 플러그-인 구조와 "Componentware"를 위한 하나의 접근방식을 제시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연계(Coupling)를 위한 기반 미들웨어를 포함하고 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지리정보시스템 자체가 하나의 서비스 객체로 모형화됨으로써 이질적인 (heterogeneous) 지리정보시스템간의 상호운용성이 제고된다.

GIS; object-oriented; distributed; interoperability; client/server; 지리정보시스템; 객체지향; 분산형; 상호운용성; 클라이언트/서버; 서비스 객체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