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uptstadtsuche und -verlegung als politische Symbolhandlungen - dargestellt am Beispiel der Stadt Berlin, Deutschland - : 정치적 象徵行爲로서 首都의 입지선정과 이전 - 독일 베를린을 사례로 -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독일 베를린을 사럐로 수도의 입지선정과 그 이전을 정치적 상징행위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다. 정치적 변동은 종종 기존 구조의 재편과 함께 사회적 불안과 갈등을 야기하는데, 정치세력은 이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상징을 동원한다. 그러한 상징 표식의 하나가 수도라고 할 수 있다. 독일의 수도탐색과 이전결정은 통일이라는 사회변동과 유럽의 새로운 지정학적 구도의 재편이 일국의 영역구조에 어떻게 작용하며, 그러한 변화를 내부적으로 중개하고 대응하는 상징정치적 과정이 어떠하였는가를 잘 보여 준다. 수도의 입지선정을 둘러싼 논의는 특히 통일과 그를 수반한 정치지리적 현상의 복잡성을 단순화하여 그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국민들의 새로운 국가발전에 대한 공감의 폭을 넓히는 맥락에서 전개되었다. 이글은 먼저 상징적 정치행위의 개념을 살펴보고 그와 관련하여 공간이 그 의사소통 도구로서 기능할 수 있느냐를 논의한다. 이어 수도의 기능과 그 역사적 발달. 그리고 수도의 입지선정과 이전원인을 일반론적으로 기술하고, 동시에 수도의 공간적 상징이 무엇인가를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통일 독일의 수도선정과 입지이전을 사례로 그 선정과정과 수도탐색에서 동원된 상징과 상징정치를 무엇이며, 또한 베를린의 수도결정이 정치적 상징으로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검토한다.

Diese Arbeit beschäftigt sich mit der Hauptstadtsuche und -verlegung als politische Symbolhandlungen. Mit dem Ende der Zweiteilung Deutschlands kam die Refelung der hauptstadtfrage emeut auf die Tagesordnung der Geschichte. die Hauptstadtsuche ging vor allem an die emotionalen Grundfesten der symbolischen Politik. Die Hauptstadtentscheidung des Deutschen Bundestages war unverkennbar durch das Bemühen gekennziechnet, die kontinuität des demokratischen Deutschland zu betonen und die deutsche Geschichte in ihrer hauptstadt zum Ausdruck zu bringen. Hauptstadt wurde räumliche Bezugspunkte für die Gesellschaft beto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