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통행이 해안사구의 토양 압밀에 미치는 영향 -신두 사구를 사례로- : Effects of Trampling on Soil Compaction in Coastal Dunefie1ds, Sindu SandDune, Kore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권경화

Issue Date
200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Citation
지리학논총, Vol.46, pp. 95-148
Keywords
해안사구 식생통행로용적밀도뿌리중량토양압밀의 수직적 영향coastal dune vegetationtrampling effectbulk densityroot masssoil compactionsubsoil
Abstract
이 연구는 인간에 의해 발생하는 사구 내 통행로에서 통행이 토양의 압밀에 미치는 영향을 수직적으로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에서는 신두리 통행로를 대상으로 1차 조사를 수행해 연구지역을 선택했으며 토양의 물리적 특성과 식생 특성을 확인한 후 분산분석과 사후 검정을 통해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세립사 함량은 전영역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는데 이는 대상지역의 압밀이 토성에 의해 큰 영향을 받지 않음을 의미한다. 용적밀돈ㄴ 통행로의 20cm지점, 피복지의 0cm지점까지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통행로와 피복지 사이의 차이는 30cm지점까지 나타났다. 뿌리증량은 통행로의 20cm, 피복지의 30cm 지점까지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통행로와 피복지 사이에는 20cm지점까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두 영역 사이의 용적밀도와 뿌리밀도는 모두 20cm지점까지 유의하게 차이가 나타나는 사실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상대적으로 자연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피복지와 인간의 차량에 의해 교란되었다고 판단되는 통행로 사이에 차이가 나타나는 지점은 20cm까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통행이 토양의 압밀에 미치는 영향을 수직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추후 식생이 점착하고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거나, 사구 식생을 복원하고자 할 때 압밀의 수직적 조사가 필요하다는 근거가 될 수 있다.
ISSN
1226-588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976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