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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여성캐주얼 브랜드 디자인의 연계와 공간적 함의
Linkages of fashion design and the spetial implications of women's casual clothing brand enterprises in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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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허동숙
Issue Date
2008-03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Citation
지리학논총, Vol.51, pp. 21-48
Keywords
디자인지식창출연계의류산업여성캐주얼 브랜드버즈파이프라인designknowledge creationlinkageclothing industrywomen's casual brandbuzzpipeline
Abstract
의류산업은 전통적인 저가부문과 현대 문화가 결합된 고부가가치부문이 동시에 나타나는 산업이다. 의류산업은 가격경쟁력 약화와 외환위기로 인하여 크게 침체기를 맞았으나 시장이 지속적으로 창출되며 관련 산업부분에 많은 종사자들이 속해있기 때문에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 의류산업은 고부가가치부문으로 관심을 돌릴 필요가 있다.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요소는 미적인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는 지식과 정보의 활용이라고 볼 수 있다. 더욱 혁신적으로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할 수 있는 디자인 지식의 창출은 경쟁적이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상황에 대처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의류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여성캐주얼 브랜드 의류업체의 디자인 부문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지식창출 과정에서 세계적, 국지적으로 나타나는 연계를 통하여 디자인 지식의 공간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디자인 연계과정을 분석함으로써 디자인 부문이 현재 어ᄄᅠᆫ 과정을 통하여 수행되는지 알고, 의류산업을 공간과 연관 지음으로써 산업 · 지역적 차원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다. 연구결과, 서울시 여성캐주얼 브랜드의 소속디자이너들은 지식창출의 세계적인 연계를 위하여 정보사의 트렌드 설명회를 디자인 정보를 얻기 위한 핵심적인 경로로 활용하고 있다. 정보사는 디자이너 개인이 해외 패션 트렌드 정보를 얻는데 드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시키고 불확실성에 따른 위험성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국내 패션 트렌드는 주로 경쟁사 제품의 시장조사 활동으로 이루어지며 그 외에 직장동료와의 대화나 거래 관계를 맺는 프로모션 업체 활용, 대중에게서 착안하는 등의 경로를 통하여 수행된다. 이러한 활동은 백화점, 문화시설, 관련전문기관 등이 다양하고 풍부하게 집정해 있으며, 트렌드에 민감하고 구매력이 있는 소비자가 많은 서울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따. 디자이너는 인근 백화저이나 정보사, 상위 브랜드 업체와의 지리적 근접성으로 인하여 시장조사 수행이 수월하였다. 한편, 근접해 있는 청담동 고급 부띠끄 집적지와의 연계활동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동대문 등의 재래시장도 디자인 활동에서 큰 영향을 끼치지 않았으며 독자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는 특성이 있다. 서울시 여성캐주얼 브랜드 디자이너의 지식창출을 위한 연계활동은 고차원적인 네트워크보다는 정보를 수용하는 측면이 크다. 세계적인 연계는 정보사에 매우 의존적이며, 국지적인 연계에 있어서도 서울시에 집적해있는 여러 의류 부문과의 연계는 상당히 미약하여 서울에 집적한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현재의 지식창출 연계활동이 다각도로 강화 될 필요가 있다. 정보사 이외에도 중소기업간 협력 네트워크의 구축이나 고급 부띠끄와 재래시장과의 정보 교류를 통하여 다각적인 연계활동이 이루어져서 세계적인 연계를 위한 파이프라인을 보강하고 국지적인 연계로 나타나는 버즈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요구된다.

The clothing industry consists of various products from the combination of low price products to high value-added products with regard to the contemporary aspects of culture. Due toe weakening of price competitiveness, the clothing industry faced a dull market period. however, considering the continuous creation of new markets in the clothing industry regarding new fashion design on culture, new strategies are necessary for the clothing industry in Korea. In order to achieve this necessity, the clothing industry of Korea must focus its concern on the value-added aspects. The key factor in raising the added value consists of the usage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that will raise the state of esthetic value, which seems to be a more innovative method. Also, responding to the desires of comsumers through the expansion of fashion knowledge increases competitiveness. There are the roads to expansion and developing that the clothing industry in Korea needs to follow in this age to continuously changing market. This study deals with the fashion design aspects or women's casual brand industry in Seou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xtensity of fashion knowledge ba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global and local aspects of knowledge expansion. While this study helps us understand the different connections based on fashion design, we will also be able to understand how the process of fashion design is operated, as well as the methods in achieving a higher state of competitiveness in an industrial and regional level by understanding the extensity of the clothing industry.
ISSN
1226-5888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97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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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Institute for Korean Regional Studies (국토문제연구소)지리학논총 (Journal of Geography)지리학논총 Volume 51/5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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