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韓國 自動車部品 工業의 立地變化
Locational Dynamics of the Auto Parts Industry in Kore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趙昌衍
Issue Date
199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Citation
지리학논총 별호, Vol.16, pp. 1-141
Keywords
立地硏究動向自動車 部品産業立地類型立地要因立地移動要因不請業體JIT適期配達方式
Abstract
이 論文은 세계 자동차 산업의 立地鼎究動向에서 立地要因을 살피고 아울러 韓國 自動車 部品塵業의 立地類型과 立地要因을 파악하며 現代自動車와 大宇自動車에 납품하는 下請業體를 사례로 立地變化의 過程과 立地變化要因을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그 鼎究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自動車 部品業體의 立地에 영향을 미치는 立地要因들의 變化에 따라 工場立地의 空間的 패턴이 어떻게 變化되는지를 논의하고 주요 立地要因으로는 自動車 塵業의 國際化, 生塵組織, 製品技術, 工程技術, 華新, 政府의 영향 동을 살폈다.

2) 韓國 自動車塵業의 발달은 政府가 國家의 戰略塵業으로 지정·육성하는 과정에서 급속히 成長할 수 있었으며, 또 外國 多國籍 企業과의 協力關係를 先進國 企業과의 技術提擺 및 部品供給關係를 맺는 한편, 그들의 世界的 판매망을 활용함으로써 더욱 발전할 수 있었다.

韓國 自動車塵業의 發展過程은 輸入部品에 의한 組立段階 - 部品의 國塵化段階 - 輸出段階 - 海外組立段階로 요약될 수 있다.

3) 自動車 部品은 기능과 投入素材, 製造工程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기 때문에 그 필요로 하는 立地要因이 달라 입지 패턴 또한 다양하다.

韓國 自動車 部品業體의 立地패턴은 大都市 地域에서 憐接 市道地域으로의 分散패턴으로, 이런 分散碩向은 組立工場의 立地와 관련이 있으나 또한 政府의 工業立地 政策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고 있다.

設問調에서 파악된 주요 立地要因으로는 母企業과 市場에의 近接性, 값싼 數地確保로 확인되었다.

4) 自動車 部品業體의 立地變化過程과 立地移動要因을 파악하기 위해 首都團의 大宇自動車와 東南團의 現代自動車에 納品하는 業體를 중심으로 1977-1984, 1984 -1988, 1988 -1991, 各 時期別 立地가 변한 業體의 變化過程을 地圖化하였고, 移動要因을 設問을 통하여 파악했으며, 分布變化의 특색을 部品構造別, 技術水準, 運送去離, 塵f庸規模에 따라 분석하였다. 部品業體의 分布는 母企業의 立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現代納品業體가 東南團에 集中分布한 것은 節山에 母企業이 立地하고 있기 때문이며, 반면 大宇 納品業體가 首都團과 東南園으로 양분되어 立地하고 있음은 母企業이 仁川과 釜山 두곳에 立地하고 있기 때문이다.

部品構造別, 技術水準別 分布類型은 立地 패턴이 다양하여 劃一的으로 말할 수는 없으나 高附加價植의 部品 이나 自動車의 性能과 관련된 部品, 機密을 要하는 部品, 收益性이 높은 部品은 母企業에서 生塵하고, 일부 샤시部品, 重量이나 부피가 큰 車體部品은 母企業 주변에 입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98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Institute for Korean Regional Studies (국토문제연구소)지리학논총 별호지리학논총 별호 Volume 16/17 (199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