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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할인점의 입지유형과 소비자 구매 행태 : The Locational characteristics and Customer Behaviors of Large-scale Discount Stores 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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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원경-
dc.date.accessioned2014-01-21T06:44:18Z-
dc.date.available2014-01-21T06:44:18Z-
dc.date.issued2003-04-30-
dc.identifier.citation지리학논총 별호, Vol.48, pp. 1-22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986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한국유통산업의 구조재편 과정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대형할인점의 입지특성과 입지유형, 그리고 소비자의 구매 행태를 이론적, 경험적으로 연구하였다. 따라서 유통산업 구조재편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와 더불어 최적 입지지점을 찾으려는 공급자 중심의 연구나 소비행태에 대한 미시적 분석이 갖는 한계와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대형할인점의 입지 전략 및 경영전략과 소비자 구매행태 연구라는 통합적 관점에서 분석틀을 만들었다. 분석틀은 대형할인점의 성장배경으로 세계 경제의 변화와 생산 체계의 변화, 국가의 제도적 개입, 소비양식의 변화, 도시화와 교외화 그리고 유통업의 기술발전과 다양화, 전문화라는 유통업 내부의 변화 등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대형할인점의 자본계열과 입지유형에 따른 입지전략과 경영전략의 차별성, 또한 소비자 구매행태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틀을 토대로 다음 4가지 연구주제를 중심으로 경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주제 1 : 한국 유통산업과 대형할인점의 구조적 특징

연구주제 2 : 대형할인점의 입지 특성과 입지 유형

연구주제 3 : 대형할인점의 입지 전략과 경영 전략

연구주제 4 : 대형할인점의 소비자 구매 행태

This thesis theoretically and empirically explores locational characteristics and customer shopping behaviors of large discount stores in Korea in order to have a better understanding on the growth process of large discount stores in the retail sector which has recently undergone restructuring due to its globalization.

The literature on retailing has suggested a number of factors behind the recent restructuring: including the changes in the world economies and production systems, government's regulations, changing node of consumption at the macro level, and the variety and specialization derived from technological development of retailing at the retailing industry level. Given these economic circumstances and changes, the conventional supplier-focused studies on optimal locations and behavioral analyses on consumers have some limitations in exploring the growth process of a modern form of retail outlets, I.e., the large-scale discount sto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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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dc.subjectthe restructuring of retailing-
dc.subjectretail capital-
dc.subjectretail channel-
dc.subjectlarge discount stores-
dc.subjectlocational types-
dc.subjectlocational strategies-
dc.subjectshopping behaviors of customers-
dc.subject유통 구조재편-
dc.subject유통 채널-
dc.subject상품공급 네트워크-
dc.subject대형할인점-
dc.subject입지 유형-
dc.subject입지 전략-
dc.subject경영 전략-
dc.subject소비자 구매행태-
dc.title대형할인점의 입지유형과 소비자 구매 행태-
dc.title.alternativeThe Locational characteristics and Customer Behaviors of Large-scale Discount Stores in Korea-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Won Kyong-
dc.citation.journaltitle지리학논총 별호-
dc.citation.endpage223-
dc.citation.pages1-223-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volume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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