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7년 이후의 한국노동운동

Abstract

1987년 7~9월의 노동자대투쟁은 한국노동운동의 발전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 준 역사적 사건이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군부정권이 강행한 억압적-민중배제적 산업화의 문제점이 본격적으로 드러나기 시작한 1970년대를 ‘새로운 민주노조운동의 태동기’로 부를 수 있다면, 1987년 7~9월 노동자대투쟁 이후부터 현채에 이르는 시기를 ‘민주노조운동의 본격적인 진출과 활동’의 시기로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관점에 선다면, 주로 서올-경기 지역 중소사업장의 노동자충과 결합한 ‘학출노동자들’이 선도적인 대중투쟁을 주도한 1980년대는 민주노조운동의 본격적인 진출과 활동을 준비한 과도기적 시기로서 의의를 지닌다고 말할 수 있다. 이 글의 목표는 민주노동운동의 본격적인 성장-발전의 출발점을 이루며 현 시기 한국노동운동의 수원지가 된 87년 6~9월 노동자대투쟁 이후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한국노동운동의 전개양상 및 그 전개의 특징 등을 ‘민주노조운동’의 전개과정을 중심으로 구명하는 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