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장준하의 정치평론 연구(1): 장준하의 정치평론에 나타난 민족주의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대영

Issue Date
2002
Publisher
서울대학교 한국정치연구소
Citation
한국정치연구, Vol.11 No.2, pp. 157-179
Abstract
『사상계』와 더불어 한국지성사에 큰 영향을 미쳤던 장준하의 정치평론을 연구대상으로 삼은 이유는, 그의 정치평론이 한국 국민들에게 미친 영향력의 원천을 파악해서 그 성과를 현재의 정치평론가들과 공유하기 위해서다. 특히 이 논문은 장준하의 정치평론에 나타난 민족주의에 초점을 맞춘다. 그 이유는, 민족의 문제가 장준하의 정치평론에서 가장 중요하게 부각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민족주의가 독특한 특성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의 정치평론에서 나타난 민족주의를 필자는 민족우위론으로 해석하면서 장준하의 정치평론이 갖는 이율배반을 고찰한다. 일견 독단적으로 보이는 민족우위론으로 말미암아 장준하의 정치평론은 강한 생명력을 갖는다. 그러나 동시에 관용의 정신을 상실한 그의 정치평론은 독자의 현명한 정치적 판단에 기여하기보다는 오히려 제약하기도 한다. 이로부터 정치적 지향성과 관용이 대립하는 정치평론의 이율배반의 문제가 등장한다. 필자는 장준하의 정치평론이 갖는 이율배반의 맥락에서 오늘날 한국의 정치평론에서 엿볼 수 있는 편협성을 비판하고자 한다.
ISSN
1738-747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0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