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한국적 국제관계이론의 형성과 적용: 故 一如 具永祿 敎授의 연구업적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백창재; 구갑우
Issue Date
2002
Publisher
서울대학교 한국정치연구소
Citation
한국정치연구, Vol.11 No.2, pp. 241-267
Abstract
국제관계이론의 ‘한국적 정체성’ 모색이라는 맥락에서 한국에서 국제관계이론 연구의 현황을 정리한다고 할 때, 우리는 먼저 “국제관계이론의 한국적 정체성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질 수 있다. 그리고 이 질문을 “한국적 국제관계이론이 존재하는가, 그렇다면 그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형성될 수 있는 것인가, 만약 한국적 국제관계이론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국제관계이론의 한국적 정체성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라는 방식으로 보다 구체화할 수 있을 것이다. 즉 국제관계이론의 보편성파 특수성의 문제다. 그리고 이 질문의 의미를 명료화하기 위해서는, “‘국제관계학’이 자기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하나의 학문분과인가”, “‘한국적정체성’이란 무엇인가”, “이론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들에 대한 답이 필요할 것이다. 질문의 답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질문의 구성요소가 염밀하게 정의되거나 또는 각 구성요소의 의미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글은 한국적 국제관계이론의 형성과 적용에 관한 포괄적 연구를 위한 준비작업으로, 국제관계이론의 한국적 정체성에 지속적 관심을 가지고 연구작업을 수행했던 한국의 대표적인 국제정치학자 가운데 한 분인 一如 具永祿 敎授의 업적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한다.
ISSN
1738-7477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9002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Institute of Korean Political Studies (한국정치연구소)한국정치연구 (Journal of Korean Politics)한국정치연구 Volume 11 Number 1/2 (200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