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한국의 정치문화: 전통성, 현대성 및 탈현대성
Korean Political Culture: Traditionality, Modernity and Post-modernit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정복
Issue Date
2003
Publisher
서울대학교 한국정치연구소
Citation
한국정치연구, Vol.12 No.1, pp. 1-56
Abstract
이 글은 한국의 정치문화를 전통시대인 조선시대와 해방 이후의 현대 한국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있다. 이에 덧붙여 구미의 세계시간인 탈현대 속에서 현대 한국의 정치문화는 어떠한 영향을 받고 있는지도 간단하게 소개하고 있다. 알몬드·버바와 잉글하트의 연구에 의거하여 정치문화를 체제문화, 과정문화, 정책문화의 셋으로 나누고 전통시대, 현대, 탈현대 속의 현대의 세 시대가 각각 이 세 가지 면에서 어떠한 특성을 나타내고 있는가를 고찰하고 있다. 조선시대의 정치문화는 주자학적 유교이념이 유학자들의 정치적 태도에 어떻게 반영되어 나타나고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에 의해 추적하였다. 현대 한국의 정치문화는 정치학자들이 실시한 여러 종류의 정치적 태도조사를 이용해 기술하였다. 탈현대 속의 정치문화는 필자의 인상적인 관찰에 의거하였다. 이 글은 유교적인 전통 정치문화가 민주주의와는 상호 모순적인 면도 있지만 한국의 민주주의 발전에 공헌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ISSN
1738-7477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9002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Institute of Korean Political Studies (한국정치연구소)한국정치연구 (Journal of Korean Politics)한국정치연구 Volume 12 Number 1/2 (200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