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와 학생운동: 전통, 근대 그리고 탈근대 : Korean Society and Student Movement: Tradition, Modernism and Post-modernism

Abstract

본 논문은 한국학생운동의 역사적 기원과 그 전개 과정을 변혁이론적 맥락에서 추적한다. 1960년대 이래 학생운동은 1990년대에 시민운동을 거치면서 전통과 근대의 모습에서 탈근대의 외양을 취하였고 그 형태로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다양화된 주체와 이슈를 취하였지만 여전히 한국사회는 어두운 측면의 전통과 부정적 근대를 갖고 산다. 오히려 근대성을 완수하지 못한 한국사회는 비판적 모더니즘이 유효하고 포스트모더니즘적 운동이 지적 허영에 지나지 않는 사회이다. 물론 한국사회는 전통적 계급론적 시각과 더불어 성, 세대, 지역, 계층, 환경, 등 다층적이고 다계급적인 시각을 요구하는 것이 사실이다. 문화적 자유주의, 경제적 신자유주의, 정치적 보수주의를 취하는 학생운동이 한국사회를 추동하는 근본요인이라면 이들을 어떻게 민족통일과 사회경제적 민주화의 주요 세력으로 구성할 것인가라는 문제는 다른 하나의 문제로 남는다. 통일, 인권, 지구적 연대가 학생운동의 새로운 지평으로 등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