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고대 국가의 제천의식(祭天儀式)과 민회(民會) -한국정치사상사의 "고층"(古層)과 "집요저음" (執拗低音)을 찾아서- : The Sacrificial Rites for Heaven and the Assembly of Peoples of the Ancient States: In Search of the Oldest Stratum and Basso Ostinato of the Korean Political Though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석근

Issue Date
2005
Publisher
서울대학교 한국정치연구소
Citation
한국정치연구, Vol.14 No.1, pp. 1-32
Abstract
이 글에서는 고조선과삼국(고구려, 백제, 신라) 시대 사이에 존재했던, 이른바 연맹왕국 시대의 제천의식과 민회(民會)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자 한다. 그 시대의 제천의식과 민회는, 한국적인 정치적 사유의 아주 오래된고층(古層)을 형성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후 외래사상을 받아들이는 데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제천의식에서, 그 제사의 대상이라 할 수 있는 하늘(天)은 애니미즘(animism)의 최고봉에 다름아니었다. 지배자들이 자신들의 지배와 통치를 합리화하기 위해「하늘의 아들」혹은「하늘이 보낸 사람」이라 주장하는 것은 그리 낯설지 않다. 또한 농업이 주산업이었던 만큼, 하늘이 갖는 위상은 실로 컸다. 각 연맹왕국에 고유한 제천의식이 있었던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부영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 동예의 무천, 삼한의 기풍제와 추수감사제가 거기에 해당한다.
또한 제천행사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였는데, 그것은국중대회(國中大會)로 표현되었다. 수많은 사람들의 원초적인 모임(집합), 그것은 원초적인 형태의민회라 할 수 있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것은 일상화되기는 어려웠다. 연맹체들의 대표자들이 모여서 논의, 결정하는 합의제 형식, 말하자면 간접적인 방식의 민회가 보다 일반적이었다. 중앙집권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점차 그것은 귀족회의로 변해가게 되지만, 고구려의 귀족회의와 대대로 선출, 백제의 재상 선출과 정사암, 그리고 신라의 남당, 화백제도, 사령지등을 통해서 그같은 합의제의 전통을 엿볼 수 있다.
중앙집권적인 고대국가의 형성, 정립과 더불어, 제천의식과 민회의 위상 역시 변하게 되었다. 그들은 약해졌지만 사라지지는 않았으며, 정치적 사유의 아주 오래된고층을 형성하게 되었다. 하늘과 민(民)에 대한 인식은, 한국정치사상사에서집요저음(basso ostinato) 내지집요한 저류로 작용하게 된다. 예컨대 그같은 전통은천과민을 중시하는 유교 수용을 한층 손쉬운 것으로 만들어주었다. 간접적 형식의 민회는합의제전통으로 이어지게 되었으며, 국중대회 형식의 민회는 왕조 교체기나 정치적 격동기에 등장해 정국의 향방을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곤 했다.

This paper focuses on the Sacrificial Rites for Heaven and the Assembly of Peoples of the ancient states (including allied states). They constituted the Oldest Stratum of Korean political thinking, and played an importane role in accepting foreign thoughts or tresnds from China. The Heaven was a symbol of Animism, and the ruling class generally asserted that thet had been the Son of Heaven. The agriculture was the mani industry, so the Heaven had an importance in their spirtual world.
ISSN
1738-747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06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