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Business Logistics Managemen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林岡源

Issue Date
1975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2 No.1, pp. 194-197
Description
Ronald H. Ballou, New Jersey: Prentice-Hall Inc., 1973.
Abstract
本書는 交通計劃, 產業立地, 管理科學, 經營學乃至 地域科學을 專攻하는 분에게 一讀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logistics라는 用語는 원래 軍事分野 用語로서 機動作戰이라고 번역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軍의 戰術概念에서 볼 때 logistics란, 兵力(軍隊, 兵火器 및 補給品)의 移動問題를 單純한 輸送問題로서가 아니고, 軍事作戰의 最終目標와 大戰略(overall strategy)的 次元에서 다루는 意味를 內包하는 것이다. 軍事活動에 있어서 兵力의 輸送과 配置는 敵에 對한 我軍의 파괴력을 極大化 시키기 爲한 部分戰略으로서 표리관계에 있다. 換言한다면 兵力의 輸送(move) 은 限定된 兵力의 活用度를 極大化시키기 爲하여 必要한 位置에 配置시키기 (distribute and store) 爲한 활동에 불과한 것이다. 따라서 軍事活動에 있어서 logistics는 優秀한 戰略과 마찬가지로 强調되며 必要한 地點에 正確히 必要한 量의 兵力을 適時에 投入(輸送配置)할 수 있는 logistics를 떠나서 軍事戰略은 생각할 수 없다. 傳統的 槪念에서 볼때, 單純한 輸送問題를 그것이 屬한 體系(system)의 最終目標와 同一次元에서 分析하려는 碩向은 體系分析技法(systems analysis)의 發達趣勢라 볼수 있겠으나, 軍事分野에서는 이미 일찍부터 適用되어 왔다. 그러나 企業經營에 있어서의 輸送分野에 이러한 體系分析的 按近策이 試圖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35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