航空機騷音影響減少對策에 關한 研究 -土地利用計劃과 樹林帶造成을 中心으로-

第 1節 硏究 目的

現代文明의 發達은 航空機의 開發을 가져 왔으며, 이로 因하여 人間은 至大한 惠澤을 받고 있다. 그러나 特히 「젯트엔진」의 不可避한 副産物인 購音은 人間, 特히 空港周邊地域에서 生活하고 있는 住民들에게 惡影響을 마치고 있으며, 大氣汚梁, 水質汚梁과 더불어 三大 公害中의 하나로 君臨하고 있다.

本 硏究의 目的은 航空機鰠音이 人間에게 어떠한 種類의 影響을 미치고 있으며 이 影響들을 減少 시키기 爲해서는 現實的으로 어떠한 方法과 手段이 必要하겠는가 하는 對策을 土地利用討劃을 中心으로 提示함에 있다.

第2 節 硏究範圍

國內外의 飛行場 또는 空港 및 그 周邊地域을 地域的範圍로 하여 「젯트」 航空機가 離睦,着陸 또는「엔진」試運轉時에 發生하는 鰠音이 對象地域에서 生活하는 사람들에게 미치는 惡影響과 그 對策에 關한 考察을 內容으로 하였으며, 金浦國際空港의 現在와 據張開發의 完成 時期 (1990年代)에 있어서 空港周邊地域의 鰠音影響考察을 事例硏究의 範圍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