環境體系에 關한 研究 : 環境管理體系의 開發을 中心으로

第1節 硏究目的

環境問題解決을 爲한 最近의 接近方法은 環境問題의 심각성을 醫告하여 事前豫防手段을 講究하도록 汎地球的 關心을 불러 일으키는 段階를 넘어서 環境問題의 本體를 把握하여 이에 따라 有效한 해결방식을 各部門別로 具體化 시켜가는 過程에 있다고 볼 수 있겠는데, 따라서 그 方法論도 環境問題를 보는 立場에 따라 巨視的 혹은 微視的인 分析 模型을 開發하여 實驗段階를 거쳐 실증적인 資料를 制度的으로 管理하여 이 모형을 繼續 變形해 나가고 있는 실정에 있다. 이러한 模型은 性格으로 보아 크게 보면 다음 네가지로 分類될 수 있다.

(1) 現象模型 (2) 管理模型 (3) 計劃模型 (4) 政策模型

현상모형은 環境的 現象의 本質을 分析 그들의 현상적관계를 밝히는 모형으로서 현재 認

識되고 있는 環境問題들의 自然現象過程이 그 中心對象이 된다. 物理的 現象으로서의 運般

(Transport), 熱傳達現象,沈澱, 連續流(Continuous-flow) 에 對한 分析이며, 化學的 現象으로서 溶解, 均衛, 熱化學, 粒子行態, 反應過程等에 關한 分析이 代表的인 例이다. 한편 生物學的 立場에서도 例를 들면 有機質, 成長問題, 生化學的反應, 박테리아 分解過程, 光合成 等等에 관한 分析이 환경적 현상으로 接近되고 있으며, 生態學的觀點에서는 먹이連鎖, 農藥問題, 營養水準, 多樣性, 群落등의 要素에 기초를 두고 生態的 反應과 進化의 문제를 考察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特히 生態的 接近은 生態系의 地域的 考慮가 必須的으로 뒤따

르며 이러한 현상모형은 基本的으로 自然科學의 觀察과 實驗方法에 根據하고 있는 것이 大

部分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