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울시 쓰레기 處理問題와 그 對策에 關한 研究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林岡源; 朴西浩

Issue Date
1980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7, pp. 98-112
Abstract
1) 硏究目的 大都市에 있어서 쓰레기處理問題는 都市經營의 가장 重要한 問題의 하나로서 浮刻되고 있다. 産業의 高度化와 都市의 巨大化에 따라 쓰레기處理問題가 急進的으로 深化되고 있는 理由로서는 土地利用의 高度化로 쓰레기 排出密度가 높아지고, 都市地域의 팽창에 따른 쓰레기 收去地域의 擴散과 理立候補地의 枯渴, 消費水準向上으로 1人當 쓰레기 發生量의 增大, 이에 덧붙여 生活環境에 대한 認識高湖와 청결한 쓰레기處分의 서비스水準要求等을 지적할 수 있다. 서울市의 경우 쓰레기收去에 대한 支出은 一般및 特別會計를 合한 總豫算觀의 3%를 上廻하고 있으며, 만일 淸掃員에 대한 賃金을 民間部門에 準하여 換算한다면 그 比重은 훨씬 더 높아질 것이다. 앞으로 예기되는 淸歸勞動力의 不足, 쓰레기 排出量의 增加, 埋立候補地의 枯渴에 따라 서울市 쓰레기處理問題는 深刻한 狀態에 봉착될 것으로 예측된다. 先進各國에서는 都市쓰레기收去問題에 效果的으로 對處하기 위한 技術的및 制度的代案의 開發과 實用化가 이미 相當한 水準에 이르고 있는 것이다. 本陽究의 目的은 서울市가 안고 있는 쓰레기 問題에 대 한 合理的 對策을 模索하기 위하여 먼저 쓰레기發生 및 收去方法에 관한 現況을 分析하고, 將來의 經濟社會的 變化에 따른 쓰레기 排出을 예측한 뒤 이에 따른 問題點을 도출하고 先進國事例等을 比較硏究하여 이에 대한 合理的 方案을 提示하는 데 있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40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