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空間構成論에 의한 都市景觀의 解釋理論및 技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基浩

Issue Date
1984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15, pp. 124-130
Abstract
都市景觀을 空間構成的 測面에서 解釋하려고 한다면, 첫 번째로 하여야 할 일은 都市景顆이 어떠한 空間構成을 가지고 있나를 把握해야 할 것이다.
都市景觀이란 人間이 3次元的 都市空間을 볼 때 認識되어지는 것이다. 3次元的 都市空間이 人間에게 認識되어질 때 그것은 形態로 느껴지게 된다.
그러면 3次元的 都市要間은 무엇으로 構成되어 있는가?
都市空間의 主要基本構成要素로 마음과 같은 3가지가 있을 수 있다. 그 첫째로는 建物이 있을 수 있고, 두 번째는 建物 사이의 空間이 있을 수 있고, 세 번째로 道路空間이 있을 수 있다 하겠다.
상기와 같은 主要基本要素에 의해서 都市空間이 人間에게 認識되어질 때 形態들이 派生되어있는 것이다. 따라서 都市空間에서 人間이 認識할 수 있는 形態에는 첫째로 建物群에 의해서 發生되어지는 지어진 形態"(Built Forms)와, 두번째로 建物사이에서 發生되어지는 公共空間의 空間形態(Spatial Forms of Public Spaces)와, 세번째로 道路空間에서 發生되어지는 道路形態가 있을 수 있다 하겠다.
첫번째의 지어진 形態에 관해서는 우선 形態心理學에서 나오는 近接性의 法則(The Law of Proximity) 과 좋은 連續뾰의 法則"(The Law of Good Continuance) 과 폐쇄의 法則
(The Law of Closure) 을 가지고 說明되어질 것이다. 두번째의 公共空間의 形態에 관해서 는 都市景觀에 서 公共캘間의 形態가 한에 서 언급된 지어진 形態를 構成하기 위한 틀로서 作用되어 질 수 있다는 생각이 前提되어 있다 하겠다.
세 번째의 道路空間의 形態에 관해서는 道路空間構成에 影響을 끼치는 건물높이, 道路幅, 商店幅 등의 要素를 가지고 설명되어 질 것이다. 또한 道路의 형태에 의해서 發生되어지는
都市景觀 중에서 線形空間(Linear Space)과 群鎭空間(Cluster Space)에 의한 景觀이 주로
언급되어 질 것이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4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