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地域成長 및 交通시스템 分析 模型開發에 關한 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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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林岡源-
dc.contributor.author崔相哲-
dc.date.accessioned2014-01-22T08:10:25Z-
dc.date.available2014-01-22T08:10:25Z-
dc.date.issued1985-
dc.identifier.citation환경논총, Vol.17, pp. 1-34-
dc.identifier.issn2288-445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90447-
dc.description.abstract한 都市나 地域 역시 다른 社會經濟現象과 마찬가지로 成長, 停滯, 衰退 등의 變化를 하고 있다. 한 地域이 다른 地域에 비하여 빨리 成長을 하고 잘 살 수 있게 되거나 반대로 停滯내지 衰退하게 하는 變因들은 무엇이며 이들 變因들간의 相關關係내지 因果關係가 무엇인지에 대한 硏究는오랫동안 계속되어 왔다. 특히 都市 또는 地域開發政策을 樹立하기 위해서는 都市 및 地域成長에 대한 理論的 뒷받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都市나 地域成長에 관한 理論은 國家經濟成長理論과 根本的인 차이가 있다고 보여지지 않는다. 다만 都市 및 地域이 國家보다 더욱 開放的 體系를 갖고 있기 때문에 理論의 定立이나 分析模型上 그만큼 어려움이 있어 體系的 硏究가 不足하였다고 볼 수 있다. 都市나 地域도 처음부터 賦存資源이 틀리고 立地的 與件이나 空間構造가 다름으로 인하여 모든 都市나 地域이 꼭 같이 成長할 수는 없으며 一時에 모든 都市나 地域이 成長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가난한 나라가 있고 잘사는 나라가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한 都市나 地域도 다른 都市나 地域에 비해 보다 빠른 成長을 할 수도 있으며 停滯 내지 落後될 수도 있다.
그러면 어떠한 要因이 한 都市나 地域의 成長을 決定하며 이러한 要素들 간에는 어떠한 關係가 있는 지에 대한 問題가 提起될 수 있고, 이에 대해서 많은 硏究가 이루어진 바 있다. 그러나 都市 및 地域成長에 대한 모든 理論들을 網羅하는 일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都市 및 地域成長理論을 크게 類型別로 分類하면서 各 類型의 代表的인 理論과 模型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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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dc.title地域成長 및 交通시스템 分析 模型開發에 關한 硏究-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환경논총(Journal of Environmental Studies)-
dc.citation.endpage34-
dc.citation.pages1-34-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volume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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