都市機能 및 空間構造硏究 序說 : 서울都市空間構造改編과 관련하여

都市機能과 構造의 問題는 都市硏究의 理論的 基礎로서 都市計劃등의 實踐的 필요성에 의하여 오랜 硏究對象이 되어왔다. 都市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수없이 많은 事象들을 體系

的으로 把握하고 意味를 부여하기 위한 觀念的, 分析的 基礎로서 機能과 構造에 대한 硏究

가 이루어졌다. 本 硏究는 이와 같은 都市機能과 構造에 대한 오늘날까지 이루어진 硏究들을 紹介하면서 우리나라都市 특히 서울의 都市機能 및 構造改編과 관련하여 機能과 構造와의 關係, 都市機能의 體系的 分類와 分析, 都市機能과 構造豫測 및 代案의 想定을 해보

았다. 특히 서울이라는 世界的 巨大都市가 當面한 機能과 構造上의 問題들을 살펴보면서 長期的 都市機能 및 空間構造改編方向의 模索에 焦點을 맞추었다.

都市體系속에서 機能과 構造의 問題는 銅錢의 앞뒷면과 같이 불가분의 關係를 지닌다. 機能(function)이 動態的이고, 흐름(flow)의 狀態를 뜻한다면 構造(structure)는 靜態的이고, 在庫(stock)의 狀態로 把握되는 경우가 많다. 나아가 機能을 活動(activity)의 槪念으로, 構造를 空間(space)의 槪念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또한 機能을 交互作用(interaction) 또는 過程(process)으로 보는가하면 構造를 形態(form)란 側面에서 접근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用語上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機能이라 함은 都市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活動들을 非空間的(aspatial) 이고 非物理的(non-physical) 現象으로 보려고 하는데 비해 構造라 함은 空間的(spatial)이고 物理的(physical)인 측면을 강조하려는 경향이 있었다고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