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쓰레기 수거방식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Abstract

아파트라는 공동주택이 우리나라에 도입된지 30년이 지나는 동안 아파트는 우리들 주생활문화에 커다란 영향을 끼쳐왔으며, 이제 더 이상 외국의 것이 아니라 현대도시생활의 보편적인 주거의 한 형태로 자리를 잡고 있다. 물론 총량적으로 볼 때는 아직까지도 전체 주

거의 13.5% (1985년 기준)에 불과하지만 앞으로의 주택개발에 있어 공동주택이 차지할 비중은 점점 높아질 것은 분명하다. 그렇기 때문에 아파트라는 공동주택의 주거환경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 지금까지 주택과 관련된 연구의 경향은 대체로 주택정책이나 주택공급, 또는 계획과 설계분야가 주를 이루어 왔으며 이러한 연구는 주택의 양적 문제 해결이나 주택자체의 기능이나 효율성, 또는 건축적 측면에서의 주택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런 반면 주거환경전반에 대한 질적 문제나 공동주택단지에서의 주민생활과 직결된 주거문화와 관련된 연구는 상대적으로 볼 때 소홀한 감이 있지 않았나 생각된다. 본 연구의 주제가 되고 있는 아파트단지의 쓰레기처리와 쓰레기 투입구문제도 바로 우리들의 주거문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을 뿐 아니라 앞으로 우리나라의 도시 주거생활을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척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함께 본 연구의 내용은 궁극적으로 현재 도시환경의 가장 심각한 문제로 대두 되고 있는 대도시의 쓰레기처리 문제와도 직접적인 관계를 가질 수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