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2次元 湖水水質模型에 의한 大淸湖의 水質豫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宗浩; 金丁勗

Issue Date
1992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30, pp. 251-27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횡방향평균화 호수모형(LARM)을 토대로 NH,-N, N02-N, N03-N, POcp. BOD. DO등의 농도를 흐름방향과 수심방향으로 계산할 수 있는 2차원 생태학적 수질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동수역학모형 및 본연구에서 개발된 수질예측모형의 예측력(再現性)을 검토하고, 이 모형을 통한 수질관리에의 적용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연구사례 댐호로 대청호를 선정했으며, 그 적용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모형의 예측력을 보기 위해 RI (Reliability lndex)을 이용했는데, 댐축과 회남교의 수온, NH,-N, N03 - N의 RI 값이1. 14"-' 1. 60으로 나왔으며 이는 모형치가 실측치에 근접하는 것을 보여 준다. 그러나 N02-N, P04 -P는RI 값이 1. 8"-'2. 8이었으며, 1988년10~11 월의 NHcN에 대한 RI는 3 . 63으로다른 항목보다 크게 나타났다. 그리고 LARM모형중 최근에 개발된 CE-QUAL - W2모형을 미국 DeGray湖에 적용시켰을 때와 본연구의 경우를 비교하면, 본연구의 RI지표가 더 적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연구에서 개발된 수질예측모형의 예측력은 비교적 높다고 볼 수 있다. 2)청주 및 대전취수장부근 灣水域의 수질예측결과, 이들 수역에 접하는 湖水本{流水域의 수질농도에 비해 큰 차이가 나지 않았는데, 이는 만수역 주변토지이용으로부터의 많은 오염부하량과 유량자료 미비로 농도계산에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연구에서의 수질예측모형(LARMECO) 과 WQRRS모형에 의한 청주취수장부근 만수역의 [모형 치싣측치 비율을보면,N03-N을 제외하고는 LARMECO의 NHcN, N02-N, POcP, BOD 대한 에 [모형치/실측치] 비율이 WQRRS모형에 비해 1. 0에 더 가깝게 나타났다. 3)동수역학모형의 유속과 流向의 계산을 통해 대청호 전수역의 물의 순환을 예측할 수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또한 물의 순환을 나타내는 유속벡터의 분포가 수질분포에 영행을 미치는 것을 볼 수 있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5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대학원)Journa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논총)환경논총 Volume 30 (199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