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계획이론에의 접근(Ⅰ) : 합리적 계획모형의 해체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장욱

Issue Date
1992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30, pp. 70-86
Abstract
이 논문의 주 연구목적은 계획이론의 기존 파라다임인 합리적 계획모형은 무엇이며, 합리적 계획모형이 계획이론의 파라다임으로서 과연 적절한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계획이론의 필요성을 알아 보고 그에 바탕하여 합리적 계획모형의 의미와 역사적 생성배경을 살펴 보고자 한다. 이렇게 합리적 계획모형이 정의되고 나면 합리적 계획모형의 약점은 무엇이며 그들을 극복하려는 어떠한 노력들이 있었는지 살펴 볼 것이다. 이는 계획이론의 적절한 파라다임을 찾으려는 노력의 일환이며 그 첫 번째 작업으로 계획이론의 기존 파라다임인 합리적 계획모형을 해체하고자 한다. 해체된 후에서야 계획이론의 적절한 파라다임을 찾으려는 노력이 경주되어야 할 방향이 제시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해체의 작업을 통하여 합리적 계획모형에서 합리적이 뜻하는 합리성의 개념을 파헤쳐 내는 동시에 합리적 계획모형에 의해 제외된 합리성의 개념도 밝혀 내고자 한다. 합리적 계획모형에 의해 제외된 합리성의 개념의 발굴은 계획이론의 적절한 파라다임을 찾으려는 노력이 취하여야 할 방향을 제시하여 줄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논문의 주작업은 아래의 도표에서 좌측 하단부를 점유하는 부분으로 집약될 수 있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52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대학원)Journa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논총)환경논총 Volume 30 (199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