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北亞沿岸域의 環境 및 生態系保全을 위한 協力

Abstract

東北亞地域은 廣義로 본다면 中國, 蘇聯, 日本, 韓國, 北韓, 蒙古 등 여섯 개 國家에 걸쳐 있으며, 大陸的 規模의 넓은 國土를 가진 나라인 中國의 境遇 6個 經濟地域중 北部 東北亞 東北部 東部地域과, 蘇聯의 경우 極東經濟地域(Far-East Economic Zone) 및 東部 시베리아經濟地域(East Siberia Economic Zone)만을 포함하는 8.9億名에 가까운 人口로서 世界人口의 약 18%가 集中되어 있는 地域이다. 그러나 猍義로 본다면 韓半島를 中心으로 黃海沿岸圈과 東海(日本海)沿岸圈으로 크게 나눌 수 있을 것 같으며, 黃海沿岸圈은 中國의 山東省, 胡北省, 遼寧省 東南部, 北京, 天津과 南北韓을 包含하는 人口 2.3億의 地域이고, 東海沿岸圈은 中國의 吉材省, 黑龍江省, 遼寧省 東北部와 蘇聯의 Khabarosk, Amur, Sahalin 地域, 日本, 南北韓을 포함하는 人口 2.7億의 地域으로서 東北亞圈 全體로서 約 5億의 人口를 지닌 地域으로 볼 수 있다. 또한 最猍義의 東北亞 地域은 앞서 언급한 東海沿岸圈만을 대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東北亞地域의 範域에 대한 問題를떠나서 東北亞地域은 蘇聯의페레스트로이카,中國의 開放政策,日本의亞太政策 및 韓國의 北方政策과 關聯하여 人的, 物的交洗가據大 되고있으며,世界的인 地域經濟統合 움직임과 步調를 같이하여 새로운 歷史的章을 열고 있

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政治體制의 相異, 經濟發展段階의 差異,國家規模의 大小、經濟

的交易 및 聯關關係의 未形成등의 理由 때문에 歐州共同體(European Community) 나北美

共同市場體(North America Free Trade Area)와 같은 具體的인 結實은 맺지 못하고 있음이

事實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