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속가능한 설계 : Sustainable Desig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양병이

Issue Date
1995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33, pp. 161-182
Abstract
도시나 건물은 그 사회의 가치관이나 욕구 그리고 기술과 태도들이 투영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도시나 건물의 설계나 시공과정을 보면 기술집약적이 되어가고 에너지를 더 많이 소비하는 형태로 변해가고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건물이나 도시들은 입지하고 있는 지역의 태양, 물, 공기, 바람 등의 자연요소를 전혀 배려하지 않은채 고립된 인공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다. 그 결과 도시나 건물은 환경오염을 더 많이 일으키고 자연생태계를 더 많이 훼손해 가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최근들어 환경문제가 인류가 당면한 가장 주요한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지구적 노력이 이루어지면서 개발과 한경을 조화시킬 수 있는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목표가 설정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시도들이 각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도시설계, 건축설계, 조경설계, 제품설계 등의 설계행위가 지속가능한 개발이란 목표를 달성하도록 이루어져야 한다는 철학을 가지고 지속가능한 설계가 대두되고 확산되면서 새로운 설계파라다임으로 정착되어 가는 추세에 있다. 본 연구는 환경설계 특히 단지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설계파라다임으로서의 지속가능한 설계의 원칙과 방법들을 제시하고 외국의 사례들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에서 이를 도입하기 위해서 선결되어야 할 과제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매년 농업용, 목재용, 연료용 목적으로 그리고 산성비와 대기오염으로 인해 지구의 산림면적이 17백만 ha씩 감소하고 있고 약 240억 톤의 표토가 유실되며, 토지이용의 잘못으로 약 6백만 ha(60.000 km2 ) 의 사막이 새로이 형성되고 있다. 북반구의 공업지대의 호수는 수천개가 생물학적으로 죽어있고 현재도 수천개가 죽어가고 있으며 아프리카, 중국, 인도, 북아메리카의 일부지역은 지하수위가 현저히 낮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식물종과 동물종이 매일 약 140종씩 사라지는 것으로 추정되며 향후 20년동안에 지구상의 모든 종의 약 5분의 1이 사라질 것으로 추정된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55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