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역개발학 분야의 도전과 전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성근

Issue Date
1998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36, pp. 1-18
Abstract
21세기를 목전에 둔 오늘, 환경대학원 개원 25주년이자 도시 및 지역개발하고가 설립 30주년의 뜻깊은 해를 맞아 21세기 도시·환경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이라는 기념세미나에서, 지역분과 발제학회로서 이 분야의 그간의 성과를 반추해 보고 학문의 보다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해 보게 됨은 매우 의미있는 일로 생각된다. 우리는 지역개발학 분야의 도전과 전망이라는 논제하에, 학문적·교육적·사회적 이슈와 전망이라는 세 가지 큰 틀 속에서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우선 학문적 이슈와 전망으로서, 지역개발학의 학문적 전통과 그 성격은 무엇인가를 재조명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학문적 공동체로서의 한국지역개발학회 창립과 지역개발학의 정체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통해 지역개발학의 학문적 과제를 전망해 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교육적 이슈와 전망으로서, 지역개발학의 학문적 제도화와 지역개발학과의 설치운영을 국내외 지역개발 관련학과를 통하여 분석해 보고, 지역개발전문가 양성과 교육과정을 지역개발교육의 방향 및 교과과정 구성을 중심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오늘날 대학교육개혁과 지역개발학의 대응과제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5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