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미시적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교통대응 신호시스템의 운영효과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榮寅

Issue Date
2003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41, pp. 29-48
Abstract
도시 가로망의 교통안전과 소통을 증진시킬 수 있는 주요한 방안 중의 하나는 교통 신호제어 전략을 교통수요에 대응하여 수립하는 것이다. 최적화된 신호제어전략은 교차로의 교통용량 증대와 서비스수준 향상, 그리고 교통사고 감소 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도심 교통혼잡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서 교통대응 신호시스템인 COSMOS를 비롯하여 다양한 신호제어기법들이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신호제어기법들의 운영효과를 현장에서 직접 측정하기에는 수많은 제약들이 존재한다.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다양한 현장 교통상황에 개별 교통신호 제어전략이 어떻게 작용할 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정확한 효과분석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 미시적 시뮬레이션 모형을 이용한 운영효과 분석은 이러한 현장분석의 제약을 완화하는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다. 기존의 미시적 시뮬레이션 모형은 정주기 제어의 운영효과는 적절하게 분석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모형은 현장 교통상황에 따라 신호시간을 최적화하는 최적 신호시간 산출기능이 결여되어, 신호주기별로 신호시간이 변화하는 교통대응 제어전략의 효과 분석에는 한계가 있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6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대학원)Journa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논총)환경논총 Volume 41 (200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